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정보마당> 해외동향정보

해외동향정보

해외(유럽/북미/기타 국가) 동향 정보게시판입니다.

브라질 의료기기 전시회 Hospitalar 참관기

구분
해외
작성자
한국스마트헬스케어협회
작성일
2019-06-27 10:24:02
조회수
22

브라질 의료기기 전시회 Hospitalar 참관기

최선욱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 중남미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로 참가업체 및 방문객 수 매년 기록 경신 -

- 22개 업체로 구성된 한국관과 개별 참가 등 30 여개 한국업체 참가 -


□ 전시회 개요


ㅇ 26년 역사를 자랑하는 Hospitalar 전시회는 의료기기 분야에서 사업과 기술 개발의 기회를 가져다 주는 중요한 행사로

자리 잡음.

- 동 행사는 세계 다수 국가의 의료기기 업체들이 부스 참가 또는 참관을 통해 최신 기술과 제품을 가까이서 확인하는

자리임.

ㅇ전시회 개요


20190627_093202.png

자료: Hospitalar전시회 홈페이지


□ 외국 기업 참가가 돋보인 전시회

ㅇHospitalar 주관 업체에 따르면, 이번 전시회에는 독일, 미국, 이탈리아, 프랑스, 터키, 러시아, 대만, 한국, 중국 등 약 50개 국가가 참가한 것으로 나타남.

외국기업의 파빌리온

20190627_093225.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ㅇ 한국의 경우, 22개 업체가 파빌리온을 구성하여 참가했으며, 개별 부스 참가한 업체까지 합하면 약 30개 업체가 이번

전시회에 참가함.

- 한국관의 경우, 전시장 중앙 출입구 가까운 곳에 부스가 위치한 덕분에 많은 방문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음.

한국관

20190627_093235.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 현장 이모 저모

ㅇ Hospitalar 전시회에는 비디오 복강경 수술용 모니터, 초음파기기, 병원용 환풍기, 모니터, 엑스레이장비 등 다양한 의료기기가 전시되어 있었음.

다양한 의료기기

20190627_093251.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ㅇ Hospitalar 전시회에는 병원 시설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가구가 전시되어 있었으며 응급 환자를 수송하는 앰뷸런스, 환자복이나 침대 시트 등 병원에서 사용되는 의류 및 침구류를 세탁하는 기계 등도 볼 수 있었음.

병원용 가구

20190627_093303.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앰뷸런스

20190627_093313.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병원 의류 및 침구용 세탁기

20190627_093322.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 현장 인터뷰

ㅇ 아래는 의료장비 업체 Exxomed 사의 디렉터 Mr. Gumercindo Barbosa 와의 인터뷰임.


Q : Exxomed는 어떤 업체인가 ?

A : Exxomed는 의료 장비 및 소모품을 제조 및 유통하는 업체로 현재 최소 침습 수술 솔루션에 주력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아직까지도 외국 제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브라질 국내 의료기기 시장에 고품질과 우수한 가격 조건을 갖춘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다. 우리는 현재 브라질에서 외과용 일회용품을 직접 생산하고 중국으로부터 외과용 장비를 수입하고 있다.

Q : 귀사 제품 중 브라질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제품은 무엇인가?

A : 나는 외과용 일회용품의 판매를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이 분야 베스트셀러 제품은 외과 수술 후 사용하는 배액관이라고

할 수 있다.

배액관

20190627_093332.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Q : 박람회에 참석한 소감은 ?

A: 우리는 최근 8 년간 Hospitalar에 참가하고 있다. 올해도 작년 전시회 못지 않게 많은 업체가 참가하고 방문객들도 볼 수 있었다. 우리 회사 공장이 상파울루 외곽도시인 Cotia에 있기 때문에 평상 시 고객이 우리 회사를 방문하기가 다소 어렵다. 따라서 이번 전시회에는 업체 다수가 구매 담당자를 동반하고 우리 부스를 방문하여 구매할 제품을 직접 보고 갔다. Hospitalar 은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내년에도 Exxomed는 Hospitalar 전시회를 통해 신제품을 출시하여 고객들이 부스에서 직접 제품을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로 인해 우리 제품 판매가 20%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 고객 만족을 위해 귀사 제품에서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는 부분은?

A: 의사들은 항상 시장에 이미 존재하는 것과 다른 제품을 요구한다. 따라서 그들은 만족시킬 수 있는 더 많은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Q : 브라질 경제 위기로 인한 영향이라면?

A: 우리 회사는 정부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 한다. 경제 위기로 인해 정부가 예산을 줄이는 바람에 공공 병원이나 진료소에서는 의료기기 구매를 줄이거나 연기 또는 포기하게 되고, 이로 인해 우리 회사도 제품 생산이 줄었다.

Q : 올해 다른 박람회에 참가할 계획이 있는지 ?

A : Hospitalar은 다양한 분야 의료기기 제품이 참가하는 행사다. 우리 회사는 여러 세그먼트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SBOT (Brazilian Orthopaedics and Traumatology) 학회 등과 같은 보다 전문적인 행사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Exxomed 부스

20190627_093345.png


20190627_093353.png

자료: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Hospitalar 전시회 홍보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은 건강 분야에서 세계에서 8 번째로 큰 시장으로 나타남.

- 브라질은 인구 1,000 명 당 2.18 명의 의사가 있는 세계에서 4 번째로 많은 의료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임.

- 브라질은 6000개 이상의 병원과 2천만 명 이상의 간호조무사, 조산사, 의료장비 가동 인력 등을 보유하고 있음.

ㅇ 브라질의료산업협회(ABIMED) 관계자는 “현재 브라질 경제가 조금씩 회복하고 있고 고용지표 개선 및 투자 증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이 보이고 있다. 따라서 보건 위생 시장도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함.

- Hospitalar 개막식에 참가한 보건부의 한 관계자는 “ 정부는 보건 분야에 있어서 인공 지능 기술 활용, 원격의료, 노인 환자 케어, 등과 같은 보건 정책이 시급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언급함.

ㅇ 행사 주체업체 Informa Markets 관계자는" Hospitalar은 최근 수년간 성장을 지속해 왔다. 왜냐하면 Hospitalar이 의료기기 업체 및 관계자 들이 네트워킹을 넓히고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라고 언급하며 Hospitalar 전시회의 중요성을 강조함.

- 한국의 경우, 십여 개 이상의 업체가 매년 파빌리온을 구성하여 Hospitalar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을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

ㅇ 올해 Hospitalar 전시회에 참가한 일부 업체는 ANVISA 임시 등록을 발급받지 않은 채로 전시 제품을 반입하여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드러남.

- 23개 외국 업체가 ANVISA(위생감시국) 단속반에 의해 적발된 것으로 나타남.

- 단속반은 혈압계, 심장 모니터, 초음파기기, 정형외과용 기구, 미용 제품 등 약 120만 헤알 상당의 제품을 압류했으며 14개 부스를 강제 폐쇄시킴.

- 브라질 전시회에 참가하는 의료기기 업체들은 반드시 사전에 ANVISA 임시등록을 받아 부스를 폐쇄당하거나 제품을 압류 당하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해야 함.

자료원: 전시회 현장 직접 취재 및 Press Release, 보건 시장 정보 포털 Saudebusiness,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

이전글
중국 스마트 의료시장 현황 및 시사점
다음글
북미 의료사물인터넷 IoMT 시장으로 보는 미래 먹거리